이력서 작성/면접 요령
제목 자기소개서 작성시 유의사항
작성일 2003-02-18 오전 11:23:02 조회수  1716
분류 자기소개서
내용

1. 독창성 있는 자기소개
▷ 개인의 성장과정이나 생각 등을 적어 내려 가다보면 자칫 천편일률적인 내용이 되기 일쑤여서 읽는사람이 지루해지기 마련이다. 수많은 응시자의 자기소개서 중에서 눈에 띄기 위해서는 독특한 작성이 요구된다. 문장력이 뛰어나다면 금상첨화이겠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작문을 하는 것처럼 제목을특이하게 붙여본다든지, 일상적 어투에서 벗어나 선현의 말씀을 인용하는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


2. 모든 서술은 한가지 주제를 갖도록
▷ 종종 자기소개서에선 자신의 얘기는 접어두고 특정사안에 대하여 남들도 다 아는 일반적인 주제를피력하는 경우가 있다. 특히 지원동기나 인생관 등을 나타내는 부분에서 이런 오류를 범할때가 많다.자신을 타인에게 소개한다는 전제는 망각하고 사잇길로 흐르기 때문에 다 읽고 나면 '도대체 무슨 얘기를 하는 건지..' 라는 느낌을 받게된다. 항상 자기소개서의 모든 내용은 자신을 타인에게 소개한 다는 전제로 자신의 독특한 이미지를 나타내 주는 일관된 구성으로 이끌어 나가야 한다.


3. 중복되는 말의 회피
▷ 짧은 자기소개서에 같은 말이 여러번 되풀이되면 사상이 빈곤해 지는 인상을 줄 수 있다. 되도록이면중복되는 말은 피하도록 한다.


4. 객관적인 서술
▷ 자기소개서는 자신의 이야기를 하는 것이지만 남을 이해시키기 위한 글이기도 하다. 따라서 자신이 좋아하는 소재나 단어, 주관적인 시각과 주장을 피하고 타인도 이해할 수 있는 선에서 거부감 없는 내용을 다루어야 한다. 또한 뽑히고 보자는 식으로 거짓 정보를 담거나 과장해서 쓰면 안된다. 가능한한 솔직하게 자신을 표현하자.


5. 한글과 한문의 병용
▷ 일단 사회에 첫 발을 들여놓으면 어쩔 수 없이 한문과 접하는 기회, 특히 동남아의 한문권이 상당히많음을 알아야 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기소개서에 한글과 한문을 병용해서 기술하라는 요구가 있다.또 한글보다는 한문을 같이 써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면, 채점관의 이해를 도울 수 있고, 응시자의 한문실력을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6. 맞춤법, 띄어쓰기의 중요성
▷ 맞춤법이 너무 엉망이어서는 안된다. 지극히 어려운 맞춤법의 경우에는 몰라도, 자주 쓰는 낱말의맞춤법을 틀리면, 응시자의 국어 실력을 의심받게 된다. 띄어쓰기의 경우, 만약 잘못 사용한다면문법적인 사항은 차치하고서라도 일단 읽기가 힘들어진다. 따라서 채점관의 눈에 거슬릴 게 분명하며, 아예 읽지도 않고 넘어 갈지도 모른다.


7. 성장과정의 연대순 기술
▷ 가정환경이나 성장과정, 대내외 활동 등은 연대순에 의해 기술한다. 가풍이나 재학시절의 독특한 경험, 가치관에 영향을 준 일 등을 작성하되 평범한 이야기는 피하고 자연스럽게 자신의 성격을 드러내는 것이 무난하다. 아울러 채용담당자가 궁금해하는 것은 과거보다 현재의 모습이므로, 과거에 어떻게 됐다고 끝내지 말고 그것을 통해 얻은 것이 무엇인지를 기술하는 것이 좋다.


8. 회사에 따라 내용을 달리 작성
▷ 지망회사의 성격이나 업무내용에 따라 내용을 조정하는 융통성이 필요하다. 언론사나 방송사라면우등상보다는 번뜩이는 재치와 창의력, 대내외의 활발한 활동이 돋보일 수 있겠고, 일반기업의 경우업무능력과 연관한 활동내용과 성실성이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있다. 똑같은 내용으로 자기소개서를여러통 작성해 두기보다는 지망분야에 따라 2~3종류의 자기소개서를 준비해 두는 것이 좋다.


9. 경력자는 실무경력을 위주로
▷ 경력자의 경우에는 성장과정이나 성격 등과 같은 기초적인 내용보다는 실제 업무경험 및 능력이 보다 중요하다. 따라서 실제로 경험했던 업무내용을 위주로 기술하고 처리 가능한 업무범위, 처리능력 등을 기술한다.


10. 자기 PR을 적극적으로 하되 과장하지 않게
▷ 외국어능력, 컴퓨터활용능력 등 장점이 될 수 있는 것은 객관적, 구체적으로 PR한다.(예: 토익점수,다룰 수 있는 컴퓨터 프로그램 등등) 성격은 장점만 소개하지 말고 자신의 단점 역시 솔직하게 시인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는 편이 좋다.


11. 충분한 시간을 갖고 미리 작성
▷ 자기소개서 작성시 분량이 정해져 있는 경우라면 그에 따르도록 하고, 그렇지 않으면 대개 200자 원고지 5장 정도의 분량이 가장 적합하다. 초고 작성후, 여러번 반복해서 읽으며 내용과 문장을 수정, 보완한 후 최종 작성하는 것이 좋다. 수정할 부분이 있을 때는 새로 작성하여 여기저기 뜯어 고친흔적이 없도록 하고 오자나 탈자에도 주의한다.


12. 작성된 자기소개서는 복사해두거나 디스켓에 저장해 두자
▷ 만일 서류전형에 통과하고 면접을 보게 되면 자신이 보낸 자기소개서는 면접관의 질문자료가 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이 쓴 내용은 반드시 기억해 두는게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복사해두면 유용하다. 또한 디스켓에 저장하여 소지하고 다니면 갑자기 원서를 내야 할 경우에 즉시 사용할 수 있다.